티스토리 뷰
목차
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
상생소비지원금이란 무엇이고 신청방법과 신청가능한 카드사를 살펴보겠습니다.
상생소비지원금 개요
상생소비지원금 이란?
-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% 많이 쓰면,
3%를 넘는 증가분의 10%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.
시행기간
- 2021년 10월 1일 (금)부터 2개월 간 시행 (2021. 10. 1 ~ 2021. 11. 30 )
참여대상
- ①만 19세 이상(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)이고,
- ②’21년 2분기(4~6월) 중 본인 명의의 신용‧체크카드 사용실적1)이 있는 자2)
1) 비소비성 지출(연회비, 세금, 보험료 등) 제외
2) 외국인 포함
지원방식
-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*보다 3% 이상 증가 시, 초과분의 10%를 캐시백(현금성 충전금)으로 환급
*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(해외 사용액 및 실적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 제외)
지원한도
- 1인당 월별 10만원 한도
지급방식
- 개인이 상생소비지원금 참여 신청 시 지정한 전담카드사*를 통해 캐시백(현금성 충전금) 형태로 지급
지원급 지급
매월 15일
* (예시) 10월 카드사용으로 발생한 캐시백 : 11.15 (월) 지급
사용 기한
~ 2022. 6. 30 (목)
* 기한 내 미사용 캐시백은 자동 소멸
지원금 참여 신청
신청기간
- 2021. 10. 1 (금) 09:00 ~2021. 11.30 (화) 18:00
시행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
이후에는 출생년도 관계없이 신청기간 내 신청 가능
10. 1 (금) | 10. 5 (화) | 10. 6 (수) | 10. 7 (목) | 10. 8 (금) |
1, 6 | 2, 7 | 3, 8 | 4, 9 | 5, 0 |
5부제 시행 : 출생 년도 끝자리
신청 가능 카드
- 9개 전담카드사에서 발급한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
*법인카드, 가족카드, 선불·직불카드, 백화점카드, 각종 PAY(제로페이 포함), 지역화폐 등은 제외
- 캐시백 산정·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받기 위해서는 9개 카드사 중 한 곳을 전담카드사로 지정 필요
1.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, 해당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신청 가능
2. 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*는 BC카드로 신청
① BC카드 제휴은행(BNK경남은행, BNK부산은행, DGB대구은행, IBK기업은행, SC제일은행, SH수협은행, 광주은행, 전북은행, 제주은행)
② 신용협동조합중앙회 ③ 새마을금고중앙회 ④ 상호저축은행 ⑤ 우체국
3. 씨티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*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신청할 수 있음
* 씨티은행, KDB산업은행, 신한BC, 산림조합중앙회, 카카오뱅크, 케이뱅크, 토스뱅크
비씨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(교보증권, 미래에셋증권, 유안타증권, 유진투자증권, 한국투자증권, DB금융투자, SK증권, NH투자증권)의 카드 보유자
신청방법
- 9개 카드사 중 1개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지정하고 카드사의 홈페이지(또는 모바일앱 포함), 고객센터(콜센터),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을 통해 참여 신청
온라인
- 온라인 채널 | 홈페이지, 모바일웹, APP
1. 본인 확인
2. 참여 동의 및 신청 정보 입력
3.신청 결과 및 2분기 평균사용액 안내 (2영업일 이내 별도 안내)
본인 확인 방법 | 공동인증서, 휴대전화 인증, 카드 인증 등
- 신청 가능 시간 | 매일 00:00 ~ 24:00
*23:30 ~ 00:30은 시스템 점검 시간으로 신청 불가
전화
- 고객센터 | 콜센터
1. 본인 확인
2. 참여 동의 및 신청 정보 입력
3. 신청 결과 및 2분기 평균사용액 안내 (2영업일 이내 별도 안내)
본인 확인 방법 | 주민등록번호 뒷자리, 카드 비밀번호 등
- 신청 가능 시간 | 평일 09:00 ~ 18:00
* 토요일, 공휴일 제외
방문
- 직접방문 | 전담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
1. 본인 확인
2. 참여 동의 및 신청서 작성
3. 신청 결과 및 2분기 평균사용액 안내 (2영업일 이내 별도 안내)
본인 확인 방법 | 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
- 신청 가능 시간 | 평일 09:30 ~ 15:30
* 토요일, 공휴일 제외, 코로나19 방역상황 등에 따라 신청 가능 시간 변동 가능
전담카드사별 신청 페이지
카드사 | 온라인 신청 채널 | 고객센터 (전용 상담번호는 10.1(금) 오전 9시부터 운영) |
오프라인 신청 채널 |
|
롯데 | www.lottecard.co.kr | 1588-8100 + 단축번호7 | 없음 | |
비씨 | www.bccard.com 제휴회원사의 신용·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|
1566-1800 (전용 상담번호) |
1588-6374 (전용 상담번호) |
IBK기업은행, SH수협은행 및 수협 영업점, 전북은행 새마을금고 |
삼성 | www.samsungcard.com | 1588-8700 (대표번호) |
1522-0017 (전용 상담번호) |
없음 |
신한 | www.shinhancard.com | 1544-7000 (대표번호) |
1522-7777 (전용 상담번호) |
신한은행 영업점 |
우리 | www.wooricard.com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|
1588-9955 (대표번호) |
1800-2239 (전용 상담번호) |
우리은행 영업점 |
하나 | www.hanacard.co.kr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에서 신청하나비씨카드의 경우 하나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|
1800-1111 (대표번호) |
1800-3701 (전용 상담번호) |
하나은행 영업점 |
현대 | www.hyundaicard.com | 1577-6000 + 단축번호 | 없음 | |
KB국민 | www.kbcard.com KB국민자체카드와 KB국민비씨카드 모두 KB국민카드에서 신청 |
1588-1688 (대표번호) |
1644-8811 (전용 상담번호) |
KB국민은행 영업점 |
NH농협 | card.nonghyup.com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에서 신청농협비씨카드는 농협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가능 |
1644-4000 (대표번호) |
1644-5330 (전용 상담번호) |
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 |
*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
통합 콜센터 (ARS) 운영
1688-0588
1670-0577